티스토리 뷰

레이싱 드론을 시작하고 얼마되지 않아. 이것저것 테스트 하던 도중 OSDOGE에 배터리 전원을 거꾸로 꼽아 터트린 적이 있었습니다.


우선 바쁜 일들이 겹치고 겹쳐 미뤄 두다가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소손된 OSDOGE 사진입니다.

보시다 시피 SOT23-6 package의 BUCK IC 가 둘다 소손되었습니다. 오른쪽은 외관상 멀쩡해 보이길래 멀쩡한줄 알았는데 역시나 같이 소손되었군요.

BUCK IC 특성상(내부 mosfet에 역기전력 다이오드가 들어있지요) 역극을 걸면 다이오드가 쇼트로 작용해 무조건 터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입력에 다이오드 하나 넣어주었으면 좋겠지만..

그 또한 손실이고 발열이 생길테니 안 넣은듯 추측 됩니다.


어찌되었든 복구를 해 봐야지요.

벅 IC에 자세히 보면 ax02라고 적혀 있는데 아무리 뒤져도 같은놈을 못 찾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비스꾸리한게 아무거나 샀습니다.



역시나 보시면 SW port(5번핀)가 소손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넣으면 무조건 터지는 거지요.


우선 소손된 소자를 떼어냅니다. 스위치가 걸리적 거리길래 스위치도 같이 떼어 냈습니다.


다른곳이 이상한곳이 확인하기 위해. 5V를 외부에서 입력하여 봅니다.

불 잘 들어오고.. 안테나 연결해서 OSD 확인결과 모두 멀쩡합니다.

당연 벅 아이씨가 터지면서 다른곳은 오픈이었을테니 소손 될만한 곳은 없었을꺼라 추측하였는데... 머 괜찮네요....




새 아이씨를 붙였습니다. 머 같은놈이 아니라 혹시나 해서 계산해보니 FB 저항이 달려있는놈이랑 계산해서 나온놈이랑 다르더군요.

그래서 초록색 동그라미 그려놓은 곳 저항을 새로 붙인 IC가 원하는 값으로 계산해서 붙여 줍니다.

원래 1005 size 저항이 붙어 있었는데.. 제가 가지고 있는 가장 작은 사이쥬가 1608이고, 종류도 많지 않아.. 5V랑 12V를 계산해서 붙이는데 쉽지 않았습니다.

어쩔수 없이 근접한 값으로 만들어 냈습니다.

작은 패드에 1608을 붙이려니 힘들더군요.... 




자. 그럼 배터리를 인가해 보아야지요.

계산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 후....


배터리 대신 파워 서플라이를 입력하였습니다.

보이는 것과 같이 13.6V 인가하여 5.12V 출력합니다. 아쉽지만... 5V에 일치하게 FB 저항을 구성하지 못하였습니다만 문제될건 없지요.


자 12V 파트쪽입니다.

11.66V 가 표시되네요...

제 경험상 12V 입력 받는 놈들은 거진다 내부에서 5V로 레귤레이션 합니다.

아날로그(OPAMP)등 전원에 인가한다 하더라도 12V에 맞출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이정도에서 타협합니다.


이전 벅IC 스펙이 어느정도인진 몰라도 이번에 새로 붙인 IC는 최대 1.5A, 연속전류 1A까지 버티는 놈이니.. 달려있는놈과 비슷하거나 좋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상 문제는 전혀 없어 보이구요.


전원 역삽 하신 분들은 머 다른거 건들필요없이 이거 따라 하시면 될듯 합니다.


죄송합니다만 BUCK IC를 어떤거 사용하였는지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feedback resistor 변경 및 복잡한 것들이 생기기 때문에 IC만 말씀드려서 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므로 기술지원은 하지 않는걸로....)


어려운 사항이 아니니 한번 도전해 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하네요~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