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웹서버를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한 공유기 설정



지난 시간에 나스에 웹서버 설정 및 워드프레스 설정을 해 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내 워드프레스 페이지를 외부에서 접속해 보도록 하기 위한 공유기 설정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는  IPTIME  제품으로 다른 공유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진입 방법 및 메뉴가 다를수 있으나,

기본 기능을 같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IPTIME 공유기 설정창 진입.

IPTIME 공유기의 경우 설정창 진입은 웹브라우저 상 주소창에 192.168.0.1을 입력하면 가능합니다.

만약 IPTIME 공유기가 아닐 경우에는 설정창 진입 주소가 상이할 수 있으며 접속 주소를 모르신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여 네트워크를 누릅니다.

네트워크 - 네트워크 인프라에 자신의 공유기를 볼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더블클릭 하시면 공유기 설정창이 뜨게 됩니다.

제 컴퓨터에는 IPTIME A2004NS 라고 나와있군요.


관리도구를 클릭 하시면 설정메뉴에 진입이 가능합니다.

ipTIME 공유기에 따라 비밀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뜰수도 있는데 변경전이시라면 admin-admin으로 입력하시면 연결됩니다.


2. NAS의 내부 IP 고정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설정 에 들어가면 수동 IP 할당 설정란이 있습니다.

자작 NAS로 설정을 진입하셨다면 현재 접속된 PC를 추가하여 수동으로 IP 할당을 합니다.

이 설정을 하는 이유는,

NAS가 공유기에 접속될때마다 내부IP가 변한다면 포트 포워딩을 설정을 매번 바꿔 주어야 할 것이며 설정한 IP와 다르다면 외부에서 NAS 접속이 되지 않겠지요?이것을 막기 위해서 "공유기님, NAS의 Mac address가 접속하면 설정한 IP로 할당해 주세욤~" 하고 설정을 해 주는 것이지요.


설정완료 화면입니다. 저는 192.168.0.22로 할당하였으며, 이제 제 NAS는 항상 공유기에서 이 IP로 접속이 될 것입니다.

Twin IP 라는 기능을 이용하여 NAS를 공유기에 할당된 외부IP에 바로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위 과정을 진행하지 않아도 NAS의 내부IP는 고정되지만 여기서는 TwinIP 기능은 배제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정보에 들어가시면 사용중인 IP 주소 정보에 지금 공유기에 물려있는 device의 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아까 설정대로 192.168.0.22에 제 NAS가 연결되어 있으며 무선으로 제 휴대폰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직 설정후 공유기를 재시작하지 않아서인지 유선 : 자동할당으로 잡혀있네요.

3. 포트 포워드 설정

나스를 웹서버로 쓰기 위한 제일 중요한 설정이지요.

포트 포워드란, 

공유기 하위에 연결된 device의 포트를 공유기의 외부 포트로 연결해 주는걸 얘기 하는거에요. 

우리가 APMsetup에서 설정한 포트를 공유기 외부 포트로 연결해주면 외부에서 우리 공유기 포트의 데이터를 요청하면 APMsetup의 데이터가 엑서스 되겠지요.


위 사진과 같이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을 클릭하시면 포트 포워딩 설정창에 진입하게 됩니다.

제 설정창엔 이미 설정된 것들이 5가지가 나와있는데, 아무것도 설정하시지 않았다면 비어 있을겁니다.

우리가 설정해야 할 것은 80번 포트를 열어서 웹페이지를 외부에서 나오도록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80번 포트 여는 것을 따라해 보겠습니다.



내부 IP주소 : 나스의 IP주소, 아까 저는 192.168.0.22로 설정을 하였었죠. 그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프로토콜 : TCP, UDP, TCP/UDP,GRE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우리는 TCP로 설정을 합니다.

외부포트 : 외부로 포워딩할 port를 설정합니다. 

내부포트 : APMsetup이나 fileziller 등에서 설정한 포트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외부포트를 880 이라고 설정을 하고. 내부포트를 80번을 설정을 하면 외부에서 880포트를 억세스 하면 내부 80포트가 엑서스 되게 되는것이지요.

그럼 APMsetup에서 설정변경을 하지 않으셨다면 위와 같이 설정을 해 봅시다.


4. DDNS 설정

DDNS란?

저희같은 일반 사용자들은 대다수가 유동IP를 할당받습니다. 유동IP란 접속할때 IP를 할당해 주는데, 일정시간이 지나도 바뀌고 재접속을 해도 바뀌고 머 그렇답니다.

결론은 우리의 공유기가 물려져 있는 외부에서 할당받은 IP는 변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외부에서 접속할때 IP가 바뀔때마다 바뀐 IP로 접속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서버를 외부에서 접속하면 어느날 갑자기 접속이 안되겠죠?

그래서 대부분의 공유기는 DDNS 기능을 제공합니다. IP가 바뀌더라도 공유기가 DDNS서버에 내 IP는 이거얌. 이걸로 접속하렴 하고 주기적으로 자기 IP를 통보해 주는 것이지요. 우리는 ddns 서버에서 할당해준 주소로 접속하면 되구요.


고급설정 - 특수기능 - DDNS 설정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폼이 있습니다.

서비스 공급자 : DDNS 서버 공급자 선택을 합니다. 우선 공유기 제조업체에서 운영하는 서버를 이용해 봅니다.

호스트 이름 : 내 IP 대신 접속할 주소를 입력합니다. 만약 abc.iptime.org라고 입력한다면, 외부 브라우저에서 abc.iptime.org를 치면 내 IP로 접속합니다.

사용자ID : 내 e-mail 주소를 적습니다.

사용자 암호 : 내가 사용할 암호를 적습니다.

위와 같이 모든 폼을 다 적으신후 추가를 누릅니다.



자. 접속상태가 정상등록으로 나오면 성공입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웹 브라우저를 켜고 DDNS에 설정한 호스트 주소를 입력해 봅시다.


드디어. 외부에서 내 웹페이지 접근이 가능해졌습니다.

* 만약 페이지가 뜨지 않는다면?

1. 포트 포워딩 설정을 하실때 외부 포트 번호를 80으로 하지 않고 880이나 다른번호로 포워딩을 하셨다면 http://abc.iptime.org:880 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2. 특정 인터넷 업체에서 80번 포트를 막아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포트 포워딩을 설정하실때 외부 포트를 80을 다른포트로 설정하여 위 1번 방식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3. APMsetup 에서 설정한 port 번호와 포트 포워딩 내부 포트 번호가 일치하지 않는경우 당연히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APMseup 아이콘을 우클릭 하여 서버 환경 설정을 클릭합니다.

Apache 설정탭Listen 이 몇번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되구요, 만약 이게 다른것으로 변경되어 있다면 포트 포워딩의 내부포트를 이 번호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포트 포워딩의 내부 포트 번호를  Listen 에 설정값으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맞춰 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